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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긴급재난지원금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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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게시물 : 84  [ 5/9 페이지 ]
  • 질문 종교시설 또는 복지시설에 거주하는 경우의 가구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수도원 등의 종교시설이나 복지생활시설 등에서 집단 거주하면서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동거인’으로 등재되어 있다면, 1인 가구로 구성됩니다.
    ○ 다만,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등으로 인해 시설에 거주하는 자가 거주지를 변경하지 않은 경우, 직접 또는 시설장을 통한 이의신청을 거쳐 실 거주자*를 별도의 가구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자녀 1인과 함께 한부모시설에 거주하는 경우 2인 가구로 구성
  • 질문 거주불명자도 지원대상이 되나요?
    답변
    ○ 현재 가구 구성에는 모든 거주불명자도 지급 대상인 1인가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질문 가구원이 사망한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답변
    ○ 가구 구성의 기준일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발표 전일인 2020.3.29.(일)로 합니다.
    - 다만 3.29.(일) 이후라도 4.30.(목)까지의 기간 동안 세대원 중 1인이 사망한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사망자를 가구원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한편, 동 기간 내에 사망한 자가 1인 가구였던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은 상속되거나 타인에게 지급되지 않습니다.
  • 질문 내 가구원 수 조회는 어디서 가능한가요?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모바일 기기 지원불가)
    - 세대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가구원 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5.18.(월)부터는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세대주 여부 및 가구원 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 질문 지급의 기준인 가구원 수가 실제 가족 수 또는 동거하는 가족 수와 다를 수도 있나요?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의 기준이 되는 ‘가구’는 3.29.(일) 주민등록표의 세대를 기준으로 산정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였습니다.
    - 따라서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 등의 경우, 건강보험 가입자와 세대를 달리하더라도 동일 가구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 한편, 3.29.(일)부터 4.30.(목)까지 발생한 혼인·이혼, 출생·사망 등은 가구 기준에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이 기간 동안 가구 구성에 변경이 있는 경우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어 이의신청을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내가 지급받을 금액은 확인할 수 없나요?
    답변
    ○ 안양시는 경기도와 안양시의 자체 생계지원사업(재난기본소득)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업에 연계(이미 자치단체 부담분을 지급한 것으로 처리)하므로 이번에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금액만 지급 받으시게 됩니다.
    ○ 안양시에서는 가구원 수 기준에 따라 1인 가구는 34.8만원, 2인 가구는 52.3만원, 3인 가구는 69.7만원, 4인이상 가구는 87.1만원을 지급 받게 됩니다.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이미 지급된 도ㆍ시의 재난기본소득을 포함 시 가구원별 총 지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 1인가구 (계) 49.8만원 = (정부) 34.8만원, (도) 10만원, (시) 5만원
    - 2인가구 (계) 82.3만원 = (정부) 52.3만원, (도) 20만원, (시) 10만원
    - 3인가구 (계) 114.7만원 = (정부) 69.7만원, (도) 30만원, (시) 15만원
    - 4인가구 (계) 147.1만원 = (정부) 87.1만원, (도) 40만원, (시) 20만원
    =====================================================
    ○ 국가 지원금 외에 경기도와 안양시가 자체 지원하는 금액을 합산하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액 이상을 받으시게 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최종적으로 안양시민들께서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액 이상을 받으시게 됩니다.
  • 질문 인증서 확인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개인정보 암호화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① 모든 인터넷 창 종료
    ②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AnySign4PC, TouchEn key~32bit(또는 64bit) 제거,TouchEn nxKey~32bit(또는 64bit) 제거
    ③ (화면 좌측 하단) 윈도우 시작 메뉴 → 모든 프로그램 → ’Internet Explorer’ 오른쪽 버튼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접속
    ④ (‘Internet Explorer’ 메뉴 중) 도구 → 인터넷 옵션 → 보안 →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긴급재난지원금.kr 추가
    ⑤ 도구 → 호환성 보기 설정 → 긴급재난지원금.kr 추가
  • 질문 인증서 암호가 올바르지 않다고 합니다.
    답변
    ○ 먼저 모든 ‘Internet Explorer’를 종료한 후 시중 은행 홈페이지를 접속하시어, 해당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를 다시 확인하시거나 재발급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는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이용 시에만 암호가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해결방법》
    ① 도구 → 호환성 보기 설정 → 긴급재난지원금.kr 추가
    ② (‘Internet Explorer’ 메뉴 중) 도구 → 인터넷 옵션 → 보안 →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긴급재난지원금.kr 추가
    ③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AnySign4PC, TouchEn key~32bit(또는 64bit) 제거,TouchEn nxKey~32bit(또는 64bit) 제거
    ④ (화면 좌측 하단) 윈도우 시작 메뉴 → 모든 프로그램 → ’Internet Explorer’ 오른쪽 버튼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접속
  • 질문 브라우저 인증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①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의 인증서 리스트 영역에 공인인증 파일묶음(signCert + signPri.kry)이나 변환된 인증 파일(*.pfx, *p12)을 등록합니다.
    ②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입력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및 인증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 인증서 위치 확인
    C: \Users\(사용자ID)\AppData\LocalLow\NPKI\yessign\USER\
    C: \Program Files\NPKI\yessign\
  • 질문 인증서 암호 입력 후 입력하신 정보(주민번호)와 인증서가 일치하지 않다고 합니다.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는 은행개인, 범용개인 공인인증서로만 조회가능하며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인증서 입력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증서 구분’이 은행기업 또는 범용기업인 공인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 구분에 문제가 없는 경우 인증서 입력화면의 인증서 정보를 다음과 같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확인방법》
    ① 인증서 입력화면 [인증서 보기] 클릭 후 인증서 정보 상단에 ‘이 인증서의 전자서명이 올바릅니다.’ 확인
    ② cert is revoked 메시지가 확인되면 폐기된 인증서로 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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