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공시공고구분, 게재제호, 고시공고번호, 제목, 담당부서, 내용, 파일 등 정보제공
등록부서 홍보기획관
등록일자 2021-08-09
관련부서 도시주택국 도시재생과
제목 (기획보도)안양시 또 하나의 야심찬 전략, 수암천 일대 자연건강정원 탄생예고!
내용
안양시, 또 하나의 야심찬 전략 수암천 일대 자연건강정원 탄생예고!

자연자원 활용 다채로운 자연생태·문화·힐링·체험 공간 조성.
정원박람회를 통한 관광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도
최대호 시장, 그린 휴먼케어 시민에게 안겨주겠다.




안양시 생태힐링공원 추진에 이어 건강힐링도시를 야심차게 준비한다. 안양의 청정지역인 안양9동 수암천 일대가 생태환경을 겸비한 건강특별 지역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안양시는 수암천 주변 자연건강정원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자연건강정원 조성이 추진되는 지역은 안양역에서 수리산 공군부대 입구까지 수암천 일원이다. 수암천 유휴부지와 수리산 자락의 풍부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휴식 및 여가를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행복지수를 높이고,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해 10월 5일 연구용역에 착수한 가운데 T/F팀 구성과 3차례 전략회의에 이어 지난 7월 29일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용역 최종완료는 오는 10월 4일 예정이다.

중간보고회에 의하면 산과 하천의 효용을 극대화해 다양한 계층의 방문을 용이하게 하여 만안구 원도심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무장애 보행동선을 연결하는 무장애길, 공중보행교, 경사진입부 에스컬레이터, 병목안시민공원 전망엘리베이터 등이 제시됐다.

숲속의 무인독서실과 카페, 자연형 물놀이공간, 피톤치드 풍욕장 등을 통해 안양동 주민들의 일상을 케어하는 그린복지 서비스공간을 조성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노후주거지역의 도시재생을 연계해 유휴공간과 골목길을 가로 정원 및 건강친화 주거단지로 조성하는 방안이 거론됐는가 하면, 병목안시민공원을 접근성이 편리하게 확장하는 방안이 나왔다.

이와 같이 거론된 자연건강정원 프로젝트는 수암천을 넘어서 오는 2030년까지 관악산, 호암산, 삼봉천, 삼막천, 삼성천, 학의천 등 안양의 숲과 하천을 타고 확산시켜나간다는 구상을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밝혔다. 자연과 호흡하는 건강안양의 미래상이 기대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은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유함에도 활용도가 낮다. 또 최근 기후변화에다 코로나19 등 여러 변화로 비대면 여가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며,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연체험공간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최 시장을 그러면서 “수암천과 수리산의 생태문화를 잘 활용해 시민행복지수를 향상시키고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자연건강정원 추진의 취지를 전했다.
파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안양시가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언론
  • 전화번호 031-8045-2055